책 제목(책제목 + 저자) : 부동산투자의 정석
저자 및 출판사 : 김원철
읽은날짜 : 22.2.15/ 22.3.4
핵심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투자의 재미 5-7년 #인내심 10년 #투자의 정석을 배워라
내용 및 줄거리
부동산 투자의 정석 pp.8
본)대중들은 부동산 시장이 활황이면 투기 대상에 현혹되어 내 말을 귓등으로 흘려버리고 부동산 시장이 불황으로 돌아서면 관심 자체를 끄고 강의장을 찾지도 않을 것이다. 결국 나를 진작 알았으면 좋았겠다는 말은 인사말일 뿐, 어떤 상황에서든 실천하지 않는 것은 매한가지다. 내가 아니라, 역사가 돈 버는 방법을 알려줬음에도 불구하고 그렇다.
깨)실천하는 자가 돈을 번다
적)부동산 시장이 활황이던 불황이던 시장에 남아 있으면서 좋은 자산을 사도록 해야 한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pp9
본)지금의 열정을 10년만이라도 유지했으면 좋겠다... 반드시 필요한 것이 있다면, 투자의 정식이 무엇인지 배운 후 조금은 고집스럽게 그 길을 걸어가는 ‘의지’다.
깨)열정을 10년 유지
적)투자의 정석을 배우고 고집스럽게 한 길을 10년간 걷자
1. 부동산 투자 여전히 유효한가 pp34-
본)2008년 금융위기와 함께 부동산 가격 폭락이 일어났다... 이 하우스 푸어라는 단어는 2014년 초까지 계속 등장했다... 거꾸로 그때부터 매스컴에 가장 많이 등장하기 시작한 단어는 ‘살인적인 전셋값’, ‘전셋값 폭등’ 등이다. 2014년부터 완만하게 형성된 부동산 가격 상승 분위기는 그동안의 심각한 부동산 침체기에서 탈출했다는 신호와도 같았다. 정리하자면, 우리는 7년간의 호황 그리고 6년간의 침체기를 겪은 셈이다.
깨)부동산 사이클
적)부동산 가격이 내려가자 전세가가 상승했다. 그때가 아주 좋은 시기였다. 불황에 위기에 부자가 나온다는게 이런건가?
1. 부동산 투자 여전히 유효한가 pp39-
본)부동산 경기가 하락하고 장기화되는 건 장기침체의 시작이 아니라, 투자자 입장에서 기회가 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깨)투자자에게 기회가 오는 것
적)기회를 기회로 알아 볼 수 있는 눈을 가져야 한다
2.현명한 투자자의 정석 pp54-
본)포기하지 말자. 4년간 계속 투자 하려고 했지만 큰 돈이 나가는 바람에 3년 차나 4년 차에는 투자하지 못했다면 5년차, 6년차에 투자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그저 목표 달성에 이르는 기간이 조금 늦어지는 것 뿐이다.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포기하지 않는다면 결과는 똑같다.
깨)포기하지 말자
적)시간이 걸릴 지라도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시간이 계획보다 늦어질 순 있지만 포기하지만 말자. 올해에도 투자금이 없어 투자하지 못할 것 같다. 그러나 계속 정진하자
2. 현명한 투자자의 정석 pp57-
본)무슨 일이 벌어진다고 해도 2년 마다 2000만~3000만원씩 전세가가 오르는 지역은 반드시 있다. 그 지역이 어디인지를 알기 위해 노력하고 공부하면 된다.
깨)전세가가 오르는 자산을 사자
적)무슨일이 벌어지더라도 전세가가 떨어지지 않는 자산을 사야한다.
2. 현명한 투자자의 정석 pp.71-
본)전세 레버리지 투자법의 핵심은 어느 정도 자산의 규모가 형성되기 전까지는 수익금으로 무조건 재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성공의 관건이다. 돈을 너무 일찍부터 써서는 안된다. 충분히 써도 부족함이 없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우선이다..만약 증액된 전세 보증금이 1000만원 혹은 1500만원 정도이거나 그 정도 남았다면,이 자금을 잘 지키면서 투자 대상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거나 찾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깨)전세레버리지 투자를 하며 시스템이 구축될때까지는 자산을 계속 늘려나가야 한다
적)돈 조금 벌었다고 쓰고하면 시스템, 파이프라인이 구축되지 않는다. 파이프라인이 구축될때까지는 투자를 지속해야 한다.
2. 현명한 투자자의 정석 pp74-
본)전세 레버리지 투자가 재밌어지는 순간은 5년 혹은 7년 이후부터다. 그 기간 동안 관심을 꾸준히 갖느냐 아니냐에 일반 투자자와 현명한 투자자의 운명이 갈린다.
깨)5년-7년이면 재밌어진다
적)아놔 작년부터 합쳐져서 저 시기가 빨리 오면 좋겠다. 재밌어진다라.. 그래도 오랜 기간 인내하는게 얼마나 어려우면 모든 사람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것일까. 누구나 할 수 없지만 누구나 할 수 있다.... 해보자..
2. 현명한 투자자의 정석 pp.80-
본)도곡 렉슬 아파트의 매매가는 2007년부터 2008년 초까지도 보합 수준을 유지했다. 그러나 결국 부동산 폭락을 맞이해 가격이 떨어졌고, 10년이 지난 지금에서야 2006년도 가격과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했다. 결국 내가 탄 차가 막차인지 아닌지는 지나봐야 알게 되며, 그 대가는 가혹하다. 무려 10년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다... 수치상으로 보면 2006년도에 부동산을 매수한 사람이 막차를 탄 것이었지만, 실제로는 2007년, 2008년에 매수한 사람들도 거의 막차를 탔다고 할 수 있다. 더 놀라운 건 2006년에 부동산을 매수한 사람들은 2015년쯤 되어서야 자신이 탄 차가 막차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는 것이다... 수요가 많고 공급이 적으면 가격이 오른다. 문제는 가격이 얼마쯤 올라야 적당한지, 얼마가 오르면 거품인지를 판가름하는 기준이 없다는 것이다.
깨)좋은 부동산도 하락기에는 하락을 하고 기다리고 기다려야 오른다. 거품인지 알 수 있을까
적)자산이 오를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인내심. 그리고 그 시기를 버틸 수 있는 리스크 대비.. 그리고 진정한 가치있는 자산을 알아볼 수 있는 눈 등이 갖추어야 할 능력이지 않을까
2. 현명한 투자자의 정석 pp.89
본)자금이 적을 수록 시스템을 만드는 일보다는 당장의 돈을 버는 일에 더욱 관심을 갖는다. 하지만 중요한 건 시스템이다. 시스템을 만들어 놓으면 결국 시간이 지날 수록 막강한 힘을 발휘한다.
깨)시스템. 중요한 건.
적)돈은 복리로 늘어난다. 시스템을 구축하면 시간이 지날 수록 눈덩이는 커진다.
2. 현명한 투자자의 정석 pp.93-
본)위기에 대비한다는 건 실제 언제 닥칠지 모르는 위기를 기다리며 무작정 돈을 모은 것이 아닐, 시스템을 만들어 놓고 기다리는 것이다.
깨)위기에 대비하는 것은 시스템을 만들어 놓고 기다리는 것이다.
적)나 지금 리스크대비로 역전세 대비 돈 모으고 있는데.. 이건.. 시스템을 위해 계속 투자하라는 거냐.. 아니면 리스크를 대비를 하라는거냐.. 뭐지.. 다시 읽어야 겠다.
3. 탁월한 투자자의 정석 pp.118-
본)핵심부동산이란 오래 보유하고 있어도 꾸준히 가격이 오르는 대상, 장기적으로 볼 때 무조건 평균보다 높은 상승률을 보이는 대상, 어떠한 위기에도 크게 폭락하지 않고 빠르게 회복하는 대상을 의미한다.
깨)핵심부동산
적)핵심부동산을 사야한다. 모든 자산이 자산이 되는 것이 아니다. 자산이 부채로 변하지 않도록 정말 좋은 자산을 갖추어야 한다. 챗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오래 보유할 가치를 사서 모으는 것이 나의 자산이 된다.
4. 투자 고수의 정석 pp.148-
본)투자 분야에서 고수가 되는 방법은 이와 다르다. 물론 열심히 공부하고, 배우고, 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인내하는 것’이다. 시장의 흐름이 좋지 않을 때 참을 줄 알아야 하며, 어떤 투자 대상 물건이 맘에 들지 않는다면 버릴 줄도 알아야 하고, 버린 물건이 혹여 이후 대박이 나도 다음 기회를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투자란 시간과의 싸움인 것이다.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로 이 함정을 극복하지 못하고 시간과의 싸움에서 번번이 패하고 만다는 것이다. 반면 희망을 가질 필요도 있다. 고수가 되는 필수 조건을 바꿔 말하면, 그저 꾸준히 노력하고 모든 상황에서 타이밍을 위해 인내할 수만 있다면 고수가 될 수 있다는 말이기 때문이다.
깨)시간을 기다리는 인내심, 꾸준히 노력하고 인내하라
적)간단하고 단순하지만 어려운 것이 투자분야의 고수가 되는 것.
4. 투자 고수의 정석 pp.156-
본)평생에 걸쳐 내게 돈이라는 열매를 가져다주려면, 반드시 이 나무에 ‘성장성’이 있어야 한다. 즉 이 부동산이 꾸준히 전세 보증금 상승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물건인지 살펴야 한다. 고수는 이를 보는 눈이 있다.
깨)성장성이 있는 자산을 보는 눈이 있어야 한다.
적)나의 1호기는 이게 아니다.. 공부없이 무작정 뛰어든 결과이다. 눈을 먼저 갖추자
재테크에 지친 당신을 위하여 pp. 294
본)종잣돈을 만들기 위해 악착같이 절약하는 정성으로, 더 많이 공부하라. 인생의 성공과 실패는 지식에 달려 있다. 더 많이 공부해서 더 많은 것을 알게 되면 내 손에 쥔 종잣돈으로 마법을 부릴 수 있다... 투자자에게도 ‘급’이라는게 있다. 더 높은 수준에 있는 사람은 적은 액수의 종잣돈을 가지고도 더 높은 수익을 얻는다. 그 단게에 이르면 되지 않겠느가? 이 단계에 이르도록 공부하는 것이 이 단게에 이르도록 돈을 모으는 것보다 더 빠르다.
깨)소중한 종잣돈으로 마법을 부릴 수 있도록 공부하는 것이 돈을 모으는 것보다 빠르다
적)공부, 공부, 공부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월부 투자방식과 유사한 전세레버리지 투자에 대해 자세하게 써놓은 책. 이 책을 통해 전세레버리지 투자를 하고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내심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4. 이 책에서 얻은것과 알게 된점 그리고 느낀점
: 월부에서 공부해보며 1년만에나 알게된 투자의 방법을 이 책을 통해 더 명확하게 할 수 있었다.
중요한 것은 인. 내. 심. 인내심 10년 이루어지리라 믿고 행하라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권을 뽑는다면?
: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0) | 2023.06.07 |
---|---|
전세가를 알면 부동산 투자가 보인다(부동산 가격 변화의 비밀 ’심리, 전세, 정책’) (0) | 2023.06.07 |
보도 섀퍼의 돈(경제가 어려울수록 꼭 필요한 자기경영) (0) | 2023.06.07 |
멘탈의 연금술(어떻게 한계를 넘어 기적을 만드는가) (0) | 2023.06.07 |
나는 마트대신 부동산에 간다 (0) | 2023.06.07 |